[MSX] MPX Rev.1.1 입수 by painkilla


                          











집에 와보니 곱게 포장된 박스 하나~

케이스에 꼭 맞도록 작은 크기로 새롭게 탄생한 리비전1.1 MPX의 모습.
MP3기능을 켜고 끄는 딥스위치도 추가되었습니다.

케이스를 약간만 가공하면 딱 들어맞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MPX의 기본기능인 MP3플레이기능은 슬쩍 한곡 테스트 해보는데 그쳤고
이번에는 기기에 포함된 플래시 메모리에 롬파일을 적재하여 게임구동 테스트를 많이 해봤습니다.
ASCII 16K 맵퍼를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롬만 모아서 그 중 몇가지를 테스트.



참고: ASCII 16K MAPPER GAMES


ACROJET.ROM  아크로제트
ALESTE.ROM  알레스트 1
ALIENS2.ROM  에이리언 2
ANDOROGY.ROM  안도로기누스                   
ARCTIC.ROM  아크틱
COCKPIT.ROM  콕크피트
DUNGEONH.ROM  던젼 헌터
FAMILYST.ROM  프로야규 패밀리 스타디움 페넌트레이스
GIRLYBLO.ROM  걸리 블럭
GF.ROM   갈포스
GOLVELLI.ROM  마왕 골베리우스
IKARI.ROM  이카리
ISHTAR.ROM  이시타의 귀환
JAGUR.ROM  재규어(?)
KNIGHT.ROM  킹스 나이트
KNITHER.ROM  Knither Special
MAKAIJIM.ROM  마계도
MEIKYUSI.ROM  미궁신화
OGRE.ROM  오거
PENGINW2.ROM  펭귄 워즈 2
RAMBOSP.ROM  슈퍼 람보 스페셜
ROBOWRES.ROM  로보레스
ROMANCIA.ROM  로만시아
SUPERPIE.ROM  슈퍼 삐에로
SUPERLOA.ROM  슈퍼 로드러너
WOODYPO.ROM  우디 포코
XEVIOUS.ROM  제비우스
ZANACEX.ROM  자낙 EX






스퀘어가 제작한 롤플레잉 요소가 가미된 어설픈 종스크롤 슈팅게임인 킹(스)나이트.
스크롤이 엉망이라서 게임할맛이 안나더군요. 캐릭터 움직임도 거의 간다라 수준...
에닉스와 스퀘어가 누가누가 더 느린가 경쟁을 하는건지...


처음에는 제목이 라이더 스페셜인 줄 알고 모터사이클 경주라도 되는 줄 알았더니...라이더가 아니라 나이더네요.
퍼즐게임입니다.

언젠게 컴퓨터학습에서 분석한 적이 있었던 것 같은 기억의 마계도.

배를 타고 다니다가 해적선과 접촉하면

배럴을 굴려서 적을 때려잡는 액션? 퍼즐 게임으로 변하네요.
진행을 많이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이전화면으로도 스크롤이 가능한걸 봐서 롤플레잉게임 성격이 있는지도...

말로만 들어보다가 처음으로 해본 게임 안드로규누스
안드로기너스 정도로 발음하려했더니 섬나라 발음이...데모화면에서는 드래곤볼에 나오는 프리더 좀 닮았네요 ㅎㅎ

막상 게임으로 들어가니 텔레토비 코스프레를 한 남자 등장.
그라디우스의 빅 바이퍼를 동경하는지 옵션을 두개 끌고다닙니다.

해보신분은 느끼셨겠지만 특이하게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듯이 진행되는 종스크롤 슈팅인데
주인공은 주로 좌우공격을 합니다. 옵션무기에 따라서 위아래 공격도 가능하긴 한데 적들이 주로좌우에서 등장하죠.
횡스크롤 게임에서 이벤트성으로 상하 스크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게임은 그게 주가되는 특이한 게임입니다.
분위기는 오락실의 재미니 윙이라는 게임과 왠지 비슷하기도 하고
텔레넷저팬의 게임이기때문에 전체적으로 사지리나 XZR, VALIS2등과 배경 느낌이 비슷합니다.

이런 대형보스도 등장하는군요. 움직임은 단조롭습니다만.

2스테이지는 수중이 배경인가봅니다. 오징어가 떠다니고요. 해삼, 멍게가 공격해옵니다.

이쯤까지 하다 죽었네요 ㅋ

로보레스 2001입니다.
2001년도 9년이 지났네요...
요즘 교육방송 보면 로봇들이 대결하는 프로그램을 가끔 볼 수 있더군요.
레슬링 수준은 아니지만 ㅎㅎ

스트릿파이터2같은 걸출한 대전게임이 등장하기 전에는
친구들과 오락실에서 자웅을 겨루던 추억을 가지신 분들이 많으실 듯 하네요.
제기억에 몸이 번쩍일때 특별한 기술을 쓰면
상대방을 경기장 상공으로 냅다 던져 올려서 공중무연각(?)을 날렸었던 같은데요.
암튼 무연각까지는 아니더라도 필살기를 써보려고 했는데 맘대로 안되네요 ㅎㅎ


이름이 걸리블럭이라서 블럭게임을 하면 포상으로 야사를 보여주는 게임인줄 알았는데
웬 로봇격투게임이?!?!

배경도 다양하네요.

미궁신화 - 이름이 하도 거창해서 심각한 롤플레잉 게임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마성전설2-갈리우스의 미궁도 생각나고요...


퍼즐게임이었습니다. 창고번 같기도 하고...더 쉬울 것 같은데 많이는 못해봤네요.





이름만 들어보고 못해본 게임 위주로 실행해봤는데

대략 잘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MPX소개한다고 해놓고 게임 스샷만 잔뜩올렸네요.^^;;

암튼 엠피3재생은 물론이고 게임도 잘 되는군요.

바쁘신 와중에도 짬내셔서 멋진 하드웨어 개발/보급해주신 파라동 쥔장, 김ㅇㅇ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